학회 소개

인사말

  • HOME
  • 학회 소개
  • 인사말

코로나를 넘어서 내일로 갑시다.

대한치매학회 회원 여러분, 치매 환자, 보호자를 포함하여 치매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일반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2022년 4월부터 새 이사장에 임명된 양동원입니다.

2019년 말부터 전 세계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이라는 큰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도 의료진과 국민들이 힘을 합쳐 재앙을 극복하려는 피나는 노력을 하였고 올해부터는 서서히 일상 생활로의 복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대한치매학회는 온라인, 하이브리드 형태로의 발 빠른 전환을 통해 국내외 학술행사와 연구모임들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학회의 소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한치매학회 이사장으로서 향후 2년 간 학회를 이끌어나갈 방향에 대하여 몇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2022년 올해는 대한치매학회 설립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대한치매학회는 2002년 5월 창립총회를 하였습니다. 학회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 그동안의 우리의 발자취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앞으로 한 단계 도약을 위한 방향 제시로 대한치매학회의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을 확립하여 공유하겠습니다.

2. 2021년은 대한치매학회가 대한의학회의 정식 학회로 인정받은 뜻깊은 해였습니다. 오랜 노력과 기다림 속에 이루어낸 결과로 축하 행사와 즐거움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해야 마땅하였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열지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박건우 전이사장님이하 많은 분들의 노력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대한치매학회는 국내 치매관련 유관학회와 공동 학술대회나 교육프로그램들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협력, 연계를 통해 대한의학회의 정식 일원으로서 한층 더 성장된 모습으로 거듭나겠습니다.

3.초고령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치매 환자수는 급격히 늘어날 것입니다. 이에 따라 국가에서도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여 치매를 관리할 것입니다. 대한치매학회는 치매 관련 국가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치매 환자, 가족 및 학회회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 Post Corona 시대를 맞아 치매관련 해외 학회들과 MOU를 맺어 국제학술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해외 치매연구자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국내 연구의 발전과 국제화에 앞장서겠습니다.

5. Artificial Intelligence(AI, 인공지능), Metaverse(메타버스), Virtual Reality(VR, 가상현실), Blockchain(블록체인), Digital therapeutics(디지털치료제) 등은 향후 5년이내에 우리의 생활을 바꿀 새로운 기술입니다. 이들 기술은 코로나 사태를 통하여 빠르게 실현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들 기술들을 치매와 연계하여 활용하는 연구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6. 2022년은 본격적인 Post Corona 시대가 시작될 것입니다. 그동안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었던 학술행사나 모임이 다시 오프라인으로 바뀌어 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익숙해진 온라인 행사의 장점도 분명히 있어 이 둘을 조화롭게 활용하는 학회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치매정책 마련에 앞장서고, 치매 환자, 보호자, 학회 회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학회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4월
대한치매학회 이사장 양동원